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

자유게시판

윤리적소비를 실천하는 천안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
제 목 [2018년 11월] 휴머니잼 <초등부 심리 "사람 마음속 비밀을 찾는 특별한 실험실"> (개강 11/4)
작성자 나다 등록일 2018-10-20 조회수 15
업로드파일1 [공문]강좌소개_휴머니잼_2018년11월.pdf

초등.jpg

※ 더 자세한 소개는 첨부된 PDF파일을 다운받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!


사람 마음속 비밀을 찾는 특별한 실험실


★ 심리 실험들을 통해 보는 마음 작동 원리


 

분야  심리 5강

참가자  초등부 12~13세
기간  2018년 11월 4일~12월 2일
시간  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~12시 30분

오리엔테이션  2018년 11월 4일 10시


  여러분은 혹시 ‘심리학’에 관심이 있나요? SNS에서 쉼 없이 공유되는 심리테스트들과 MBTI 같은 사람들의 성격을 분류하는 검사들을 떠올려보면 인간의 모든 행동, 마음과 머릿속의 활동들을 연구하는 심리학은 많은 이들의 흥미를 끄는 것 같습니다. 그런데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‘심리’라는 말만 보면 눈을 반짝이는 걸까요? 아마 심리학에 대한 이런 관심은 나 자신을 알고 싶어서 혹은 다른 누군가를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 때문이지 않을까요?


  마찬가지로 우리가 함께 살펴볼 실험들의 심리학자들도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어요. 대체 사람들은 왜 거짓말을 할까요? 같은 상황에서도 사람마다 다른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? 자신의 말이 틀렸을 때 계속해서 우기는 이유는 뭘까요? 왜 우리는 나쁜 것들에 쉽게 중독되어버릴까요? 사람을 쉽게 조종할 수는 없을까요? 2차 세계대전의 독일사람들은 왜 나치가 된 걸까요? 그럼 우리는 누구나 끔찍한 범죄자가 될 수도 있는 걸까요?


 

  수많은 질문, 사람들이 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그 질문들에서 심리 실험은 시작되었어요. 그리고 그 실험들은 인간의 마음속에 숨겨져 있던 비밀을 하나둘 꺼내놓기 시작했습니다. 그렇게 찾아낸 비밀은 사람을 이해하게 해주기도 했고,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기도 했지만 가끔은 사람을 조종하는 데 사용되었다나요. 나 자신도 알지 못하는 마음의 작동 원리를 꿰뚫고 나를 움직이려고 하는 힘들이 이 세상에는 아주 많아요. 아주 간단한 예를 들자면 하루에도 수십번 보게 되는 광고 속에도, 우리가 아주 긴 시간을 보내는 학교 안에도 심리학의 비밀들은 녹아들어 있답니다.


  그래서 우리는 그 원리를 스스로 파악해보려고 합니다. 앞서 심리학자들이 비밀을 풀기 위해 했던 실험들을 통해서요. 이곳에 발을 딛는 순간 여러분 역시 실험에 참가하게 될 거예요. 하얀 가운을 입은 박사와 연구원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네요. 이 실험의 결과 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? 나다 실험실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!

 


1강_ 종소리와 파블로프의 개 : 사람을 움직이는 몇 가지 방법

2강_ 네 가면은 몇 개니? : 마음을 보호하기 위한 방패
3강_ 외계인에게 선택받은 사람들 : 사람들의 믿음은 어떻게 움직일까?
4강_ 행복한 쥐들의 나라 : 중독의 원인을 찾아서
5강_ 밀그램 박사의 못된 실험 : 우리 마음속에도 악마가 숨어있을까?


정원  모둠별 10명
장소  교육공동체 나다(서울시 마포구 망원로 7길 44 3층, 마포구청역 7분)
신청  02-324-0148, 010-7133-2305, http://nada.jinbo.net/weekend
강좌후원금  10만원(회원 20% 할인) ※강좌후원금 납부 예외를 원하시면 상의해 주세요.   
계좌 국민은행 543037-01-005880 교육공동체나다




총 0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.


  이름 : 비밀번호 :